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22 08 26 회사 워크샵

인텔리J(IntelliJ) 2022.1 업데이트 추가 내용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을 작성하네요!
얼마전 인텔리J 2022.1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많은 내용이 업데이트 되었지만.....
제가 작업하면서 필요한부분 그리고 유용해 보이는것들 위주로 몇가지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자바 개발자입니다...참고하세요 ~ 😊]

많은기능을 써보고 싶지만.. 저의 능력이 많은걸 쓰기엔.. 조금 부족하네요 😢



새롭게 바뀐 2022.1


그럼 하나씩 설명을 알아보도록 하죠!!


1. maven gradle 중속성 확인 및 버전 관리 

maven과 gradle종속석 확인 과 새로운 버전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maven tool view 나 gradle tool view 화면에서 보시면 Analyze Dependencies... 버튼이 생겼습니다.

maven 화면 
Gradle화면

위에 빨간 박스 이미지에 각각의 버튼이 추가 되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서 확인해보면... 
edit view 에 새로운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화면은 maven 화면입니다~]

[제 프로젝트 maven에 선언되어 있는 라이브러리들.... 많네요...]

라이브러리 항목들이 주루루룩 나옵니다...  많기도 하네요... [이것저것 넣다보니... ]
항목중에 보시면 '노란색 세모 느낌표'가 보입니다... 
해당 라이브러리는 새로운 버전이 있다고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위 빨간 네오박스 에서 우클릭을 하면... "go to 'pom.xml'" 버튼이 나옵니다.. 그러면 바로 pom.xml로 이동합니다. 

[pom.xml 이동 화면]

그럼 해당 pom.xml에서 버전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제 프로젝트에서는 해당 버전은.. 상속받은 라이브러리라.. 아마 부모의 버전을 올리면 되지 않을까?? 란 생각만 해봅니다 😂]

그래서 부모의 버전을 체크 및 버전을 올려주는 기능이 있어요!!! 😎

이번엔 바로 pom.xml[maven] 또는 build.gradle[gradle] 화면으로 가보겠습니다.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누런색으로 왠지 눌러야 할것 처럼 표현되어 있습니다..

[pom.xml] 새로운 버전을 안내해주네요..


[gradle] 저는 코틀린 그레이들입니다.

누런색을 클릭해보면 새로운 버전을 안내해줍니다고 선택을 하면 버전이 올라갑니다.
[새로운 오류는 보너스입니다.]

아 ! 이기능은 인텔리제이 울티메이트 기능이더군요..[네 맞아요 좋은거 쓰라면 돈내라는 거에요🤑]
플러그인 Package Checker  있어야 구동 됩니다.(2022.1 업데이트 하면 자동으로 들어왔네요~)

[난 비싼 몸이라고! 🤪]

2. notifications tool window 

이번엔 새로운 알림 화면이 나왔습니다. 이전까지는 event........뭐서기 였는데...
[올리자 마자 하루마에 지워지는 기억력... 후... ]

무튼!! 그게 알림으로 변경되었더라구요.. 그러면서 tool window 로 지원해줍니다.

기본위치틑 우측 하단입니다 ~ 

알림을 못봤다면 notifications 을 눌러보면 확인할수 있습니다 ~ 

[전 Key Promoter X 를 가장 많이 보네요....]

3.inlay hint

인레이 힌트에 추가된 항목이 있습니다.

인레인 힌트의 팁은 제글에 안내해드렸습니다.
[참고  : https://yth2626.blogspot.com/2021/04/jintellj-16-inlay-hints.html]

Code author  이 추가 되었습니다.[엄.. 이전에 팁드렸던 화면이랑 좀 바뀌었네요.. .. 버전업을 해야 하나......😒 ]

[Code author 추가 되었어요~]

Code Author 을 선택을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코드 수정자가 추가 됩니다.

[마지막 수정자 유저 정보가 나옵니다]

아 전 git을 사용했습니다. 다른 vcs 는 어떻게 작동되는지 .. 모르겠어요.. [요즘 다 깃 쓰잖아요? 그쵸?]

또 유저 정보를 클릭해보면....


마지막 커밋 및 유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누가 내 코드 수정한지 다 안다.... 지켜보고있다....😡]

4.디비 복사 

제가 생각하는 이번 기능중 꽤나 좋아보이는 기능입니다.

디비 테이블을 복사 해주는 기능입니다.[데이터까지!! 근데 디비 종류따위 신경안써요!!! ]
테스트로 제 프로젝트 두개를 가져왔습니다.. 
하나는 Oracle 하나는 MySql입니다.
테이블 몇개만 복사를 해보겠습니다.

[Oracle DB]

우선 오라클 디비에서 복사 하고 싶은 테이블을 선택하시고... 여기서 F5를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Target Db를 선택하고..[대상 디비는 한 프로젝트 내에 있어야 합니다.]

테이블명을 수정할수 있고.. 코멘트도 달수 있습니다. 

그리고 Import 눌러보면...

[MySQL DB]

제가 선택한 테이블이 복사 되었어요!! 디비도 다른데 복사가 됐어요!!!
[트리거라든지 오토인클리먼트 등은 복사 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이제 조금씩 알아가봐야죠..]


[데이터도 옮겨졌어요!!! 우옷!!]

테이블 복사를 이렇게 할수 있다니.. 좋네요!!
역시 이렇게 좋은 기능을 무료로 해주면 좋겠지만.... 아쉽게..꽁짜가 아니네요.. 울티메이트 버전 전용입니다. [좋은건? 뭐다 ? 돈이다.... 역시 돈이죠.... 🤑]


5. markdown floating toolbar 

markdown 편집기에도 몇가지 변경이 있습니다.
전 자주 쓰진 않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좋을꺼같아서 적어봐요!

이전까진 없었는데 텍스트를 선택하면 floating toolbar 를 제공합니다. 
[다른곳에선 많이 사용한 기능일꺼에요~ 노션이라든가 노션이라든가 노션이라든가..]

[텍스트 범위 지정을 하면...]

여기에서 하나가 더 추가된게 있는데 floating toolbar에 메뉴를 추가 삭제가 가능합니다.
file - setting - appearance & Behavior - Menus and Toolbars - Markdown Editor Floating Toolbar 를 가보시면 메뉴 항목을 보실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고....]

[추가하고 싶은걸 선택합니다.]

이미지추가 메뉴를 넣어봅시다!!

[이미지 추가 버튼이 생겼어요~]

메뉴 추가는 꼭 markdown 만 되는게 아니더군요.. 
여러분이 추가 하고 싶은 메뉴를 추가 하시면 좋을꺼같네요~


6. try/catch 자동 완성 

마지막으로 try/catch문 입니다. 

익셉션이 없는 문에 try/catch 문을 생성하게 되면서  RuntimeException을 기본으로 만들어줍니다. [이젠 텅 비어있지 않아요!!]

[별것도 아닌 코드에... try/catch 를 선택하면...]

[RuntimeException 추가 되었어요!!]

코드 몇줄 덜칠수도 있습니다!! [ RuntimeExcetion을 얼마나 쓰실지 모르겠으나... ]

제가 알아본건 이정도입니다. 이건 제 기준이고...[여러분과 다르다고 욕하지 않기 ㅠ

더 많은 정보는 https://www.jetbrains.com/idea/whatsnew/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더 좋은 정보를 얻을수 있을 꺼에요!! 

다음엔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올께요!!

댓글